티스토리 뷰

대중교통 요금 인상 소식 다들 알고 계시죠? 부담되는 교통비, 한달 65,000원에 무제한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바로 기후동행카드로, 교통시설을 월 6만5천원 월정액으로 횟수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는 무제한 교통패스 카드입니다. 이 카드 하나면 서울시 내에서의 이동이 훨씬 경제적이고 편리해집니다. 또한, 대중교통 이용을 촉진함으로써 자가용 사용을 줄이고, 궁극적으로는 대기 오염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목차

 

기후동행카드란?

기후동행카드는 단 한 번의 충전으로 1달간 지하철과 버스, 그리고 공공자전거인 따릉이를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는 통합 정기 이용권입니다. 월 65,000원을 충전하면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탑승할 수 있는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이 카드 하나면 별도의 횟수 제약 없이 대중교통은 물론 따릉이까지 자유롭게 이용 가능합니다.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환경 위기에 대응하면서 교통비 절감에도 도움이 되는 기후동행카드는 2024년 1월 27일부터 6월 30일까지 시범 운영을 통해 본격시행되며, 약 50만 명의 시민이 1인당 연간 34만원 이상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교통카드 사용 방법

2024년 1월 23일부터 모바일(앱)카드 다운로드와 실물카드를 구매하여 1월 27일부터 개시일을 지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개시일 : 2024년 1월 27일(토)
- 카드판매일 : 2024년 1월 23일부터 모바일티머니 APP에서 다운로드 또는 지하철역 내, 편의점에서 실물카드 판매

※ 안드로이드폰(삼성폰)은 모바일티머니 앱카드 다운로드 또는 실물카드 구매
※ 아이폰은 실물카드 구매 (실물카드만 지원)

 

모바일앱카드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바로가기 버튼 제공해드리니 빠르게 다운로드 하시기 바랍니다.

 

- 모바일 및 실물 카드 사용 방법

지하철, 버스등의 대중교통은 모바일앱카드 또는 실물카드로 이용이 가능하며, 따릉이는 "티머니Go" 라는 앱을 통해 이용이 가능합니다. 티머니Go 앱은 아래에 다운로드 버튼 제공해드렸습니다.

 

교통카드 요금제 2가지

기후동행카드는 총 2가지의 요금제로 나뉘며, 실물카드는 최초 3천원으로 구매 후 매월 충전하는 방식으로 이용이 가능하고, 모바일 카드는 충전만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 6만 5천원/월 : 지하철, 버스, 따릉이까지 무제한 이용 가능
- 6만 2천원/월 : 지하철, 버스 이용 가능

* 서울시 지하철 및 버스 등 대중교통요금 안내 참고 (바로가기)

 

교통카드 이용 가능 지역

1) 서울 지역 내 지하철 1~9호선
2) 신림선, 우이신설선, 경춘선, 경의중앙선, 수인분당선, 공항철도
3)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 따릉이
4) 타 지역 이용 범위
 - 인천시, 김포시는 참여 협약을 맺어 2024년 4월부터 사용 가능, 시범사업 기간 타 지자체 이용범 지속적 확대 예정.

 

마치며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생활 방식을 실천하는 것은 이제 우리 모두에게 주어진 중요한 책임입니다. 서울시에서는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기후동행카드'를 선보였습니다. 이 카드는 환경을 생각하는 시민들에게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며,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는 동시에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데 일조합니다. 대중교통과 따릉이 이용을 통해 우리의 일상 속에서 환경 보호를 실천하고, 이 새로운 정책에 동참하여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첫걸음을 내딛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