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달 난방비 너무 많이 나오신분? 작년에 강추위로 난방비 폭탄을 맞았는데 올해는 더 올랐네요.
올해는 작년보다 가스비가 무려 40%가량 올랐다고 합니다. 갑자기 많아진 난방비로 인해 고민이신 분들 제 블로그에 잘 들어오셨어요. 난방비 줄여 돈 아낄 수 있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우선 내가 남들보다 더 많은 관리비 내는것은 아닌지 확인이 필요해요. 남들 대비 내가 내는 관리비가 얼마나 어떻게 많이 나오는지를 파악하고, 잘못내고 있는 돈은 없는지 돌려받아야 할 돈은 없는지 꼼꼼히 따져봐야 관리비를 제대로 줄일 수 있어요. 국토부에서 운영하는 공동주택관리 정보시스템 사이트에서 우리집 관리비가 적정수준으로 나오는지 먼저 확인해보세요.
관리비 돈 아끼는 필수앱 - 아파트 아이 (무료)
전국 30,000개 단지, 12만 가구에서 사용하는 무료 앱으로, 아파트 및 주택 관리비 통합 부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 무료 회원 가입 후 사용가능하며 앱에 내가 사는 아파트 주소만 간단히 설정함으로써 쉽고 간편하게 아파트 관리비를 확인, 납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친구 추천하면 최대 5,000원의 캐시를 받을 수 있으며, 매월 다양한 이벤트와 할인 쿠폰을 지속적으로 발행하여 아파트 관리비에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앱을 통해 아파트 관리사무실로부터 다양한 공지사항과 소식, 내 민원 요청과답변, 전자 투표, 세대 점검 등에 대한 안내를 앱을 통해 신속하게 받아볼 수 있어 내가 집에 없어(부재중) 놓친 안내방송에 대한 걱정도 줄어듭니다.
아파트아이 주요 기능
- 관리비 청구 및 납부 관리
- 아파트 내 각종 공지사항 및 소식, 민원처리, 전자투표, 세대점검 안내 서비스 제공
- 아파트관리비 뿐만 아니라, 월세, 주택임대료, 도시가스요금, 4대보험료, 각종 교육비 자동 납부 기능 제공
- 편의점 택배 예약서비스 제공
※ 아파트아이는 모바일과 PC 웹사이트 서비스 모두 지원하고 있으며 아래의 버튼을 클릭하여 앱 또는 PC웹사이트 접속하셔서 사용하세요.
가스앱 (무료) 으로 캐시 적립받아 난방비 결제하기
전화번호만 등록하면 매달 내가 사용한 가스요금이 얼마나 나왔는지 모바일 청구서로 확인하고 등록해놓은 계좌와 카드등으로 간편결제를 할 수 있는 앱으로 일반 광고를 시청, 참여하는 것만으로 현금처럼 사용가능한 캐시를 지급받아 캐시로 가스비를 납부하여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꿀팁을 하나 드리자면 지금 가스앱에서 "서울시청"과 "귀뚜라미보일러"와 공동기획하여 20년 4월 3일 이전에 보일러를 설치한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친환경 보일러를 무료로 교체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버튼으로 가스앱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기능 제공해드리고 있으니 편리하게 다운로드 하여 관리비 아끼세요.
통합 에코마일리지로 난방비 할인받기
서울 시민이라면 누구나 에코마일리지를 활용하여 관리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를 절약한 만큼 마일리지를 쌓아주는 제도로 최근 6개월간 사용한 가스, 전기, 수도 사용량이 2년 동안의 사용량 대비 5% 이상 감소했다면 마일리지를 지급하고, 최근에는 승용차 마일리지도 통합함으로써 함께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승용차 마일리지는 1년 단위로 서울시 연평균 주행거리 이하로 운행시 마일리지 주는 제도로 에코마일리지에 합산되어 사용이 가능합니다.
전문가가 알려주는 겨울철 보일러 난방 설정 방법
보일러 난방모드는 일반적으로 "온도모드, 실내모드, 예약모드, 외출모드" 등으로 나뉘는데, 거주하는 환경에 따라 최적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설정이 있습니다. (※ 보일러 제조사 및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겨울철 온도는 18도 ~ 22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원룸, 보일러 컨트롤러가 거실에 있는집, 외풍이 심한 집
대부분 실내 모드를 사용하는데 온돌모드가 효율적입니다.
- 온도를 감지할 수 있는 센서가 보일러 컨트롤러에 있는데 약간의 찬공기에서 컨트롤러가 온도가 낮을것으로 인식하여 보일러를 계속 돌리게 됩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에는 온돌모드가 효율적이고, 처음 작동을 시킬때 최대온도를 설정해서 빠르게 가열하고 이후 다시 온도를 낮춰 적정온도로 맞추는게 효울적입니다.
- 오래된 보일러의 경우 온돌모드가 없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때는 예약모드로 일정시간에 한번씩 보일러가 돌아가게 하여 방안의 공기를 따뜻하게 해주는 방법이 효율적입니다.
2) 보일러 컨트롤러가 방안에 있거나, 1)번에 해당하지 않는 집은 실내모드가 효과적입니다.
3) 추운 겨울 보일러를 가동하고 실내에서 반팔입으시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 이럴 경우는 난방비의 문제가 아니라 집 내부와 외부의 온도차이가 심해 결로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 창문 주변, 벽지등에 곰팡이가 생기게 되어 도배를 새로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온도는 18도 ~ 22도로 유지하는것이 최적의 온도라고 합니다.
4) 겨울철 보일러 온수 온도는 몇도가 좋을까?
보일러 업계 전문가들의 말에 의하면 겨울철 적정 온수온도는 보통 36~42℃ 사이로 설정하는 것이 좋고, 온돌모드 온도는 40~50℃, 실내 난방온도는 20~22℃라고 합니다. 또한 실내 습도를 4~60%로 유지해야 열전달이 빨라져 온도를 빠르게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가습기를 쓰거나 젖은 빨래 등을 이용하면 습기를 유지하는데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