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점점 어려워지는 경제에 아이 키우기 어려우시죠? 키우기 어려운 정도가 아니라 아이를 나을 엄두도 안나는 분들이 많으실거예요. 저도 아이를 키우고 있는 부모의 입장에서 참 어려운 시기인데, 그래서 각 지역별로 아이를 출산했을때 지원해주는 출산지원금 및 출산지원 혜택이 어떤것이 있는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목차

 

 

출산지원금이란?

출산지원금은 대한민국 정부가 출산율 증가와 가계 경제 부담 완화를 위해 제공하는 정책 중 하나입니다. 출산지원금은 출산 시 부모에게 지급되는 일시금으로, 출생인구 감소 추세에 따른 문제 해결을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출산지원금 금액

출산지원금은 지역별로 상이하며, 일반적으로 첫째 아이는 1백만 원, 둘째 아이는 2백만 원, 셋째 아이부터는 3백만 원의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출산지원금 종류 및 신청자격

1) 첫만남 이용권

- 지원대상 : 출생신고 후 정상적으로 주민등록번호가 부여된 아이
- 지원금액 : 출생아 1명당 200만원 바우처 지원(국민행복카드)
2024년 1월 1일 이후 출생한 아동은 첫째 200만원, 둘째 300만원
- 신청방법: 방문접수(보건소, 행정복지센터), 온라인(복지로, 정부24)
※ 지원금액은 관할 지역별로 상이할 수 있음.

 

2) 출산장려금

- 지원대상: 신생아 출생을 기준으로 1년 이상 해당 관할지역에 거주(전입)하고 있는 부모
* 거주기간이 1년미만인 경우 1년이 경과한 날로부터 1년 이내 신청가능하며 기간경과시 지원대상에서 제외
- 지원내용: 첫째 50만원, 둘째 100만원, 셋째 이상 300만원
- 신청장소: 관할 행정복지센터
※ 지원금액은 관할 지역별로 상이할 수 있음.

3) 아동수당

- 지원대상: 해당 지역에 보호자와 함께 거주하는 12개월~35개월 아동
- 지원내용: 월10만원 지급
※ 지역에 따라 해당 수당은 없을 수 있으며, 지원금액이 다를 수 있음.

4) 부모급여

만 2세 미만의 영아를 돌보는 가정에 경제적 지원을 해줌으로서 소득기준 없이 출생한 가정에게 모두 지급됩니다.

- 지원대상 : 0 ~ 23개월 아동 (소득, 재산 무관)

- 지원내용 : 만 0세 이 (월 100만원), 만 1세 이상 (월 50만원)

- 지원방식 : 현금 및 바우처

※ 어린이집, 아이돌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을 경우 현금지급, 어린이집등을 이용할 경우 바우처로 지급됨.

 

지역별 출산지원금 안내

이 외에 지역별로 출산지원금의 종류와 금액은 다를 수 있으니 아래의 바로가기로 지역별 자세한 출산지원금을 확인하세요. (각 지역별 출산장려금을 확인할 수 있는 링크로 안내드립니다.)

 

지역별 출산지원금 확인하기

 

 

출산지원금 신청 방법

출산지원금 신청방법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1) 오프라인 신청 방법

- 거주 지역 주민센터 또는 행정복지센터 방문하여 신청
- 신분증, 출생증명서(출생신고 후 발급) 및 기타 추가서류 필요 (거주 지역 센터에 문의)

2) 온라인 신청 방법

- 정부24 출산 관련 서비스 통삽신청(행복출산) 서비스를 이용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아래의 바로가기를 누르시면 신청하기 화면으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출산지원금 신청하기